모바일 메뉴 닫기
 

소식

Community

제목
채찬병 교수 연구팀 예술-과학 협업 ‘Entanglement’ 전시
작성일
2023.07.10
작성자
IT융합공학과
게시글 내용

학부 채찬병 교수 연구팀이 캐나다 지하루 교수님팀의 협업 작품이 울산시립미술관에서 7월 4일부터 8월 15일까지 전시됩니다. 축하드립니다. 


[미술관 링크]
[작품설명]
한 그루의 나무를 키우기 위해 우주는 얼마나 많은 일을 하고 얼마나 많은 꿈을 꿀까?
그렇다면 하나의 숲은 얼마만큼의 우주를 품고 있는 걸까?

<얽힘 Entanglement> 은 숲을 모티브로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가 함께 연결되어 얽히는 다감각, 다차원의 몰입환경으로 관람객을 초대한다. 이 작업은 채찬병 교수 연구팀의 어텐션 메커니즘이 동기가 되어 생성형 AI 시각화를 적용하고, 숲으로 생장하는 절차적 모델링을 바탕으로 나무들 사이의 연결과 소통을 모사한 (땅 속의) 균사, 박테리아, 팡이 네트워크 동적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얽힘>은 울산시립미술관 XR랩 공간을 위한 비실시간 피드백 시스템으로, 복잡계로서의 자연에 접근하는 동시에 작업 과정에서의 에러와 데이터 누락을 의도적으로 허용하여 전체 시스템의 균형을 유지하는 예술 경험을 관객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이 작품은 컴퓨터 계산 기반 기술을 통해 자연 속 미시적이고 동시다발적인 얽힘의 ‘관계 맺기’를 보여줌으로써, 우리 너머 세계와의 연결 방식에 대해 조명하고 기술 미디어로 구현된 인공자연에 대한 사색 혹은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감각적 기회를 제안하고자 한다.
No photo description avail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