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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과 사회 연구센터(Technology & Society Research Center: TSRC)는 공학/자연과학 및 사회과학/인문학 분야 간의 학제적 융합을 위한 연구의 기회와 장을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기술은 우리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는 원동력이었고, 문화, 사회, 시장, 정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문에서 개혁과 혁신을 이끌어 냈습니다. 그렇게 사회를 변화시키면서 수용된 기술들은 그 후 다시 사용자(소비자), 사회, 시장, 정책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더 나은 신기술에 대한 새로운 수요로 이어졌습니다. 이 같이 빠르게 돌아가는 기술 개발, 보급, 수용, 상호작용, 피드백의 사이클 속에서 사회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는 ‘기술과 사회’의 올바른 모습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본 연구센터는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할 ‘기술과 사회’의 실현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이를 위해 기술과 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창의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 기술정책

기술과 과학의 발전에 따른 경제와 사회의 제반 문제와 관련된 기술 및 과학의 관리ㆍ이용ㆍ발전에 관련되고 필요한 정책 등을 연구합니다. 한 국가의 과학기술정책의 수립은 기술과 과학의 발전을 선도할 수도 퇴보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개발된 그리고 앞으로 개발되는 신기술의 성장과 사회 발전을 위한 상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여러 제반 문제를 고민하고 예측하여 선도적으로 과학 기술 정책을 수립하여 기술 및 과학의 발전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연구를 진행합니다.

 

  • ICT 기반 산업 정책 연구
  • 미래 기술 동향 분석에 따른 정책 연구
  • 신기술의 상업화에 따른 정책적 지원을 위한 연구
  • 과학 및 기술 정책의 국제 표준과 국내 표준 비교 연구

 

2. 기술경영 및 혁신

‘기술경영(Management of Technology)’이란 공학, 과학 및 경영의 원리를 결합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술능력을 기획, 개발 및 운영하는 활동을 일컫습니다 (미 국립과학학회, ‘87년). 즉, 기술(Technology)과 경영(Management)을 접목해 산업 사회 전반에 기술 및 과학을 활용 및 적용하는 것으로 기술전략ㆍ기술개발ㆍ기술인프라ㆍ기술사업화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본 센터에서는 빠른 기술패러다임의 변화, 기존산업의 성장정체, 소비자 욕구의 다양성으로 인해 급성장하고 있는 융ㆍ복합 산업에 초점을 두어, 성장한계산업 및 신 융합산업의 성장발전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 및 실용화, 해외투자 유치, 대학 스핀오프, 외국기관들과의 협업, R&D 활성화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안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래 산업 기술에 기반한 기술투자 비용에 대비 사회 및 경제적 최대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Digital Convergence (IPTV) 잠재혁신역량 및 성장전략 예측 연구
  • 차세대 융합환경에서의 신 융합 상품ㆍ서비스 수요 예측, 확산궤도, 잠재혁신역량 예측 연구
  • 중소기업간의 융합과 신 시장 창출, 고부가가치 창출, 경쟁력과의 연관효과 분석 및 파급효과, 시너지효과, 소비자효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3. 산업구조 변화

유무선 통신망과 사회 연결망 등 네트워크의 보급과 IT 기반 기술과 응용 기술의 발달로 신시장(e-business, m-business 등)이 생겨나면서, 이를 활성화하고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구성원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로 새 경쟁구도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신기술을 기반으로 등장한 신시장, 신상품 및 서비스는 시장경제의 공급자와 소비자의 역할을 재구성하고 있으며, 상품과 서비스의 다양성과 개인화의 요구를 증가시키고 또한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다량의 다양한 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이 이를 지원하기 위해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와 산업의 구조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 대중의 의견을 수집 분석하며, 시장 구조 및 주체자들의 변화 관련 연구를 위해 시장 소비자의 요구 분석 및 추천 시스템의 활용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의미적 정보 망 연구 등의 다양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데이터 산업 분석
  • 텍스트 마이닝ㆍ오피니언 마이닝
  • 신상품 개발 (Commercialization)

 

4. ICT 산업 분석

ICT 산업은 대표적인 기술산업으로서 산업 전반에 걸친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콘텐츠(C)-플랫폼(P)-네트워크(N)-디바이스(D)의 ICT산업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기술, 산업 구조, 기업들의 경영전략을 분석하고, 이들의 변화가 경제,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는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