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대학원학사]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제출 방법 개편 안내: 온라인제출
- 작성일
- 2025.04.30
- 작성자
- 첨단융합공학부
- 게시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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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제출 방법 개편 안내: 온라인제출
1. 관 련: 학술자료운영팀-1885(2024.09.05.), 대학원 교학팀-7524(2024.9.21.)
2024-9차 대학원 운영위원회(2024.11.28.),대학원 교학팀-9300(2024.12.6.)
대학원교학팀-3115(2025.4.18.) 총장 품의
2. 위 호에 따라 2025년 1학기 부터 일반대학원 신촌/국제캠퍼스 학위수여를 위한 학위논문 제출 방법이 다음과 같이 개편되었으니 학사지도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학위논문 제출 현황 및 개편 배경
1) 기존: 온라인, 책자논문 제출 필수
2) 개편 배경
가) 도서관의 보존 서고 공간 부족으로 낮은 책자 학위논문 이용률을 고려하여 책자제출 필수에 검토할 필요성 제기
나) 최근 일부 대학에서는 책자 학위논문은 더 이상 받지 않고 디지털 형태의 원문파일만을 접수받고 있으며, 점점 확대되는 추세
나. 학위논문 및 인준서 제출 개편* 인준서 학과보관 필요성: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에 따라 학위논문 인준 여부를 확인 학위수여의 근거 증빙 보관이 필요함
3) 도서관 논문 DB 서비스: 심사위원 성명만 기재된 인준서를 포함한 논문으로 게시(인준서 서명본은 서명 위조 방지를 위해 학위논문 제출시스템에 별도로 제출하여 보관하게 함으로써 원본임을 소명)
4) 학위논문 양식 개정: 붙임 2 참조* 학위논문 온라인제출에 따라 논문 양식 개정 필요, 5월중 내규 개정 예정
* 25-1학기 부터 변경된 양식으로 논문 작성하여 제출
다. 시행: 2025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
붙임 1.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온라인제출(안) 1부.
2. 학위논문 양식 개정(안)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