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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대학원학사]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인준절차 안내
작성일
2025.06.18
작성자
첨단융합공학부
게시글 내용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인준절차 안내입니다.

공문을 확인하여 현재 학위논문을 진행중인 경우, 학위논문 인준 절차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해당사항이 없는 경우, 참조만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본 대학원의 학위논문 제출을 위한 학위논문 인준 절차를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가. 학위논문 인준 지침 : 대면(서면)인준이 원칙이나 심사위원이 해외체류 등의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학사포털(온라인) 인준 및 비대면(이메일) 인준 허용


나. 학위논문 인준 방법 및 절차: 1, 2, 3 방법으로 인준 (세부사항 붙임 1, 2 참조)

1) 대면(서면)인준(원칙): 학위논문 인준서에 직접 서명을 원칙으로 하나 도장 날인도 허용
2) 학사포털(온라인)인준(선택): 포털 접속 → 인준 체크 → 인준서 출력 후 제출
※ (학생)학사포털(온라인)인준 신청기간: 25. 7. 3.(목) ~ 25. 7. 16.(수)
※ 학사포털(온라인)인준 신청요건: 도서관에 온라인 논문 제출 이후 학사포털 논문정보와 도서관 논문정보(제목,논문작성언어)가 일치한 경우에 학사포털 인준신청가능
학사포털(온라인)인준절차: (학생) 도서관 온라인 논문제출 후 학사포털 논문정보 검증 → (학생) 학사포털 인준 신청→(심사위원) 학사포털 인준체크(※ (심사위원)학사포털(온라인) 인준기간: 25. 7. 3.(목) ~ 25. 7. 18.(금) → (학생) 학사포털 인준서 출력하여 도서관과 학과에 제출
※ 단, 온라인 인준 이후 도서관에서 온라인 논문 교체를 허용한 경우 1회에 한해 학사포털 재인준이 가능하며, 재인준 시 기존 인준내역은 초기화되고 재인준 일시로 최종 인준일이 적용됨

3) 비대면(이메일)인준(선택): 심사위원이 직접 서명한 서명 스캔본과 인준 사실을 심사위원장에게 메일로 제출 → 심사위원장 '인준사실 확인서' 학과에 제출

다. 학위논문 인준 관련 학과 업무(필수): 인준 사실 보고 및 인준 관련 증빙 포털 업로드
1) 인준서 원본 학과 자체 보관
2) 학과는 학위논문 인준 완료 후 인준관련 증빙을 학사포털에 업로드
3) 인준서 관련 증빙(인준서 스캔본, 붙임2 인준사실확인서,붙임3 학사포털 인준내역(포털에서 엑셀 다운로드)을 그룹웨어 내부품의로 최종 보고(필수)
4) 학위논문 인준서 원본 제출과 학위논문제출확인서 제출여부에 따라 졸업사정 진행

붙 임 1. 대학원 학위논문 인준절차(250529) 1부.
2. 학위논문 인준사실 확인서 1부.
2-1. 학위논문 인준사실 확인서_예시
3. 학사포털 인준내역 1부.
4. 학위논문_학사포털_논문정보검증 및 학사포털(온라인)인준신청 매뉴얼(학생공지용)
4-1. 학위논문 인준, 제목수정 관련 학사포털_지도교수,심사위원 매뉴얼



첨부
붙임1. 대학원 학위논문 인준절차_(250529).pdf 붙임2.학위논문 인준 사실 확인서.xlsx 붙임2-1.학위논문 인준 사실 확인서_예시.pdf 붙임3. 학위논문인준내역.xlsx 붙임4. 학위논문_학사포털_논문정보검증 및 학사포탈(온라인)인준신청 매뉴얼(학생참조용).pdf 붙임4-1.학위논문 인준, 제목수정 관련 학사포털_지도교수,심사위원 매뉴얼.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