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소식

Community

제목
채찬병 교수팀 IEEE 6G Summit서 차세대 통신 기술 시연
작성일
2025.05.26
작성자
첨단융합공학부
게시글 내용

인공지능융합대학 채찬병 교수팀이 독일 드레스덴에서 열린 세계적 통신 기술 행사 ‘IEEE 6G Summit Dresden 2025’에서 차세대 이동통신(6G) 핵심 기술을 시연하며, 한국의 통신 기술력을 국제무대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번 시연에서는 ▲AR(증강현실) 글래스 기반 시맨틱(의미 기반) 통신 ▲Pixel MIMO ▲어퍼미드밴드 전이중(FD) 통신 ▲AI 기반 MIMO 기술 ▲재구성 지능형 표면(RIS) 등 총 5종의 6G 핵심 기술이 공개됐다.

 

특히 AR 글래스를 활용한 시맨틱 통신 기술은 단순한 비트 전달을 넘어 사용자의 의도와 맥락을 이해해 의미 단위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통신 효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채 교수팀은 ㈜센서뷰와 공동 개발한 투명 안테나 기반 AR 글래스를 통해 실시간 시맨틱 정보 전송을 시연했다.

 

Pixel MIMO 기술은 안테나를 픽셀 수준의 공간 해상도로 정밀하게 제어함으로써 초고주파 환경에서도 에너지 효율성과 커버리지를 동시에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향후 플루이드 안테나 기술로 확장할 수 있는 기반 기술로 평가받는다.

 

이외에도 어퍼미드밴드 대역에서의 전이중 통신, AI 기반 MIMO 시스템, 재구성 지능형 표면(RIS) 등의 기술도 영상 및 실물 시연을 통해 소개됐다.

 

채찬병 교수는 행사 중 우리 대학교의 6G 기술 개발 성과를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하기도 했다.



연세소식: https://news.yonsei.ac.kr/kr/news/detail?bbSeq=34992



[사진. IEEE 6G Summit Dresden 2025에 설치된 6G 기술 시연 부스 전경, (왼쪽부터) 박상하 연구원, 유한주 연구원, 최동하 연구원, 김윤태 연구원]